후배 한명이 나에게 오더니 값이 넘어가지 않는다면서 물어보는 것이였다.

왜 나에게 물어보는지 이해를 할 수 없었지만 내가 있는곳 까지 물어보는 성의를 봐서

식은땀은 났지만 소스를 한번 봐봤다.

분명 소스상에 틀린 곳이 없는데 결과값이 나오지 않는 것이였다.

request.setAttribute("board", board); 으로 설정하고,

request.getRequestDispatcher("page.jsp").forward(request, response); 로 넘겨주고,

${board.subject} 로 출력을 하려는데 값이 나오지 않는 것이였다.

에러를 보니 패키지명.Board 어쩌고 저쩌고 subject 어쩌고 저쩌고 .(도트) 뭐시기 라고

나오는 것이였다. 사실 에러구문에 다 나와 있는 것이였는데

에러 구문을 제대로 보지 않고 소스만 보느라 한참 고생했다.

아무리 봐도 소스상엔 문제가 없고 또 ${board}로 출력하면 분명 값이 넘어갔다.

분명 객체는 넘어가는데 그 안의 값들이 넘어가지 않는 것이였다.

진짜 설마 설마 했더니................... 그 설마가 맞았다.

setter, getter 형식을 제대로 해주지 않는 것이였다.

public String getSubject()라고 하지 않고 public String Getsubject() 이런 식으로

해놨던 것이다.

해당 빈클래스를 잠깐 봤을 때 형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때까지

나에게 getter, setter 메소드를 쓰는 형식에 대해 단순히 프로그래머들간의 약속이라는

인식이 있어서 이 부분을 간과했던것이였다.

알고 보면 정말 쉬운 것을... 너무 오래 끌었다...

이러면서 실력이 늘겠지.
Posted by 윤연식
,